정권 심판론 띄운 이재명… 범죄 심판론 맞선 한동훈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공식 선거운동 첫날 여야 메시지

이, 출정식 열고 “심판 열차 출발”
서울 격전지 한강 벨트 집중 공략
한, 가락시장서 생활인 대변 표명
민주에 독설 내뱉으며 후보 지원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서울 왕십리역 광장에서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서울 왕십리역 광장에서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새벽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새벽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여야 지도부가 최다 의석이 걸린 수도권에서 표심 공략을 시작했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를 함께 겨냥, “범죄자 세력이 선량한 시민을 지배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이·조 심판론’을 전면에 내걸었고, 민주당은 “나라를 망치고 국민을 배반한 윤석열 정권을 민주공화국의 주인이 심판할 때가 됐다”며 ‘정권 심판론’ 확산에 열을 올렸다. “윤 대통령은 무식하고 무자비”,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 등 막말과 네거티브 공세도 초반부터 과열 조짐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0시’에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을 방문, ‘열심히 일하는 생활인을 대변하는 정당’을 내세우며 표심 잡기에 나섰다. 한 위원장은 배추, 과일 도매시장을 둘러본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땀 흘려 일하는 생활인을 대변하는 정당이고 그런 분들이 더 잘 살기를 바라는 정당이다. 그런 의미에서 가락시장에서 첫날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 위원장은 이날 고물가 해소 대책의 일환으로 라면·설탕·밀가루 등 서민 생활에 밀접한 가공식품, 식재료 등에 붙는 부가가치세를 절반으로 한시적 인하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마포 망원역 앞을 시작으로 서울 지역 접전지와 경기 남양주, 의정부 등 10곳을 방문하는 강행군으로 당 소속 후보를 지원했다. 그는 이날 유세에서 “4·10 선거는 대한민국이 전진하느냐, 후진하느냐, 융성하느냐, 쇠퇴하느냐, 공정해질 것인가, 범죄자들의 지배를 받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선거”라며 “정치는 굉장히 중요하다. 여러분의 삶을 모두 바꿀 수 있기 때문”이라며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이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고 민주당을 향해 독설을 내뱉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등 선대위 지도부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출정식을 여는 것으로 공식 선거전을 시작했다. 대통령실이 자리하고 있는 용산에서 ‘정권 심판론’을 부각하겠다는 취지다. 이재명 대표는 출정식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 열차가 국민 승리라는 최종 목적지를 향해 지금 출발한다”며 “지난 2년간 이들의 집권 기간에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가 심각하게 파탄됐다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익표 원내대표는 “해병대 장병 희생의 진실을 은폐하고 관련자를 호주 대사로 임명해 내보내는 이런 정권은 듣지도 보지도 못했다”며 정권심판 여론을 자극했다. 이와 관련, 이해찬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 윤 대통령에 대해 “무모하고, 무식하고, 무자비하다. 노태우 대통령이 훨씬 양반이었다”고 험구를 쏟아냈다.

이날 오전 본인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출근길 인사로 첫 유세를 시작한 이 대표는 출정식 후 중성동갑을 시작으로 동작을, 동작갑을 차례로 돌며 서울 격전지인 한강 벨트 공략에 집중했다. 중성동갑 전현희 후보 지지 유세에는 이 지역에 도전했다가 공천 배제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함께 했다. 이 대표와 임 전 실장이 포옹하는 장면도 연출했다.

제3지대 군소 정당들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개시된 28일 일제히 출정 행사를 열고 유권자들에게 한 표를 호소했다. 녹색정의당은 유일한 지역구 현역인 심상정(경기 고양갑) 의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날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개혁신당은 공식 선거운동 첫날 수도권에서 ‘중수청’(중도·수도권·청년) 표심을 공략하면서 ‘정치 개혁론’을 집중적으로 띄웠다. 조국혁신당은 이날 조국 대표의 고향인 부산을 찾아 해운대구 동백섬에서 출정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